기업체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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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직관리 혁신과정
교육과정 | 조직관리 혁신과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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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 | 급변하는 조직사회에 있어서 조직과 개인은 상호작용의 관계를 실현함으로써 구성원 각자가 목표를 추구해 가는 동시에, 최대의 행복과 만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조직을 끌고 나가는데 필요한 조직관리의 활성화 방안을 습득함 |
기대효과 | - 조직의 원칙과 조직활동의 이해 - 조직과 환경에 대한 여러가지 상황과 대응책 - 조직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동기요인 분석 -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조직활성화 연구 |
일정 | 주요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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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일차 | ▷ 환경변화와 관리자의 역할 - 업무분석 - 관리자의 역할 - 인간관 - 부하관리 행동 유형 - 자성적 예언 ▷ 동기부여 - 부하의 욕구분석 - 동기부여의 주체 - 동기부여를 위한 환경조성 - 욕구 만족도 조사 ▷ 시각차의 관리 - 시각과 태도에 있어서의 개인차 관리 - 시각차이의 발견 - 누구의 책임인가 - 효과적인 의사결정 |
2일차 | ▷ 집단역할 - 집단 의사결정과 팀 형성과정 - 갈등과 사기 - 집단의사결정 ▷ 리더십 - 관리자의 리더십 - 효과적인 리더십 모델 - 부하 성숙도 측정 -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의 선정 ▷ 참여적 관리와 생산성 - 참여적 관리와 관리자 - 참여적 의사결정 - 참여적 관리방법의 선택과 활용 ▷ 변화의 추진관리 - 변화의 추진 - 사례연구 |
3일차 | ▷ 목표설정과 실행계획 - 목표설정과 비전의 창조 - 우리부서의 비전 - 목표설정 절차 - 례연구(기대의 명확화) ▷ 계획추진과 과정관리 -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- 과정관리 방법 - 경청, 질문, 명료화 - 부하의 업적을 관리하는 방법 ▷ 부서 단위 조직개발 - 부서간의 갈등 - 조직풍토에 대한 그림 - 부서의 효율성 향상 - Management Plan |
특기사항 | 교육 프로그램은 귀 기관의 실정에 맞게 협의 후 새롭게 설계됩니다. (맞춤식 교육서비스 제공) |